본문 바로가기

게임 그리고 방송이야기

월드오브워크래프트 3.1.0 테스트서버 패치노트 2

사제
질병 해제: 5초마다 해제하던 질병을 3초에 한 번씩 해제합니다. 또한, 지속시간이 20초에서 12초로 감소합니다.
파멸의 역병: 아이콘이 변경되었습니다.
천상의 정신: 31 레벨에 직업 상급자에게서 배울 수 있습니다.
신성한 폭발: 주문 시전에 필요한 마나가 약 20%만큼 감소합니다.
희망의 찬가: 이 주문은 삭제되었습니다.
신성한 정신집중 연마: 이 특성은 삭제되었습니다.
치유의 기원: 시전한 사제의 파티원에만 한정되지 않고, 시전했을 때 대상이 된 플레이어의 파티원을 치유합니다.
어둠의 마귀: 생명력 비율이 향상됩니다. 시전자 주문력의 30%를 얻습니다. 회복하는 마나량이 4%에서 5%로 증가합니다. 이제 어둠의 마귀가 피해를 입힐 때가 아니라 근접 공격을 할 때마다 마나를 회복합니다. 이동 속도는 플레이어의 이동 속도와 같습니다. 이에 따라 툴팁이 변경되었습니다.
특성
수양
신의 보호: 효과가 중복되지만, 흡수하는 피해량은 대상의 레벨x125를 넘지 않습니다. 또한, 초과 치유를 포함한 전체 치유량에 비례합니다.
은총: 지속시간이 15초로 증가했으나, 대상 하나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의 권능: 인내 연마: 전체 체력이 2/4% 만큼 증가합니다.
명상과 신의 권능: 보호막 연마의 특성상 자리가 서로 바뀌었습니다.
명상:시전 중에 17/33/50%의 마나가 회복됩니다.
새 특성 - 영혼의 수호: 신의 권능: 보호막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만큼 감소합니다. 또한, 신의 권능: 보호막에 소비되는 마나가 30%만큼 감소합니다.
회개: 주는 피해가 약 30% 정도 증가합니다. 시전자에게도 이 주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력 주입: 주문 시각 효과와 효과음이 변경되었습니다.
반사의 보호막: 이 특성은 삭제되었습니다.
굳은 의지: 3/6/9/12/15%만큼 감소하던 기절과 공포, 침묵 효과의 지속시간이 6/12/18/24/30%로 변경됩니다.
신성
치유의 마법진: 치유량이 약 40% 정도 증가합니다.
신성한 정신집중 (재설계): 순간 치유, 상급 치유, 결속의 치유, 소생 주문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하면 8초 동안 마나 회복력이 16/32/50%만큼 증가합니다.
새 특성 - 소생 강화: 소생 주문 사용 시 주문 치유량 증가 효과를 5/10/15%만큼 추가로 받으며, 대상의 생명력을 총 주기 치유량의 5/10/15%만큼 즉시 회복시킵니다.
우연한 행운 (재설계): 결속의 치유나 순간 치유를 시전할 때, 다음 상급 치유와 치유의 기원 주문 시전 시간이 6/12/20%만큼 단축됩니다. 3번까지 중복되며, 20초 동안 지속됩니다.
믿음의 시험: 치유 주문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할 확률을 증가시키지 않으나, 생명력이 50% 이하인 대상에 대해 증가하는 치유 효과가 2/4/6%에서 4/8/12%로 변경됩니다.
암흑
의식 상실: 이 특성은 삭제되었습니다.
어둠: 6단계 특성에서 1단계 특성으로 변경됩니다.
분산: 모든 이동 방해 효과와 감속 효과를 제거하며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해당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새 특성 - 파멸의 역병 연마: 파멸의 역병으로 주는 주기적 피해가 5/10/15%만큼 증가합니다. 또한 파멸의 역병을 시전할 때 즉시 총 주기 효과의 5/10/1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정신력 누출 연마: 시전 중 17/33/50%의 마나가 회복됩니다.
어둠의 형상: 물리 피해뿐 아니라 모든 피해를 15%만큼 감소합니다. 아울러 극대화 효과를 발휘할 확률로 공격력이 증가하지 않고, 그대신 주기적 피해를 입히는 주문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합니다.
침묵: 사정거리가 30미터로 증가합니다.
정신력 누출: 시전 중 83%의 마나가 회복됩니다.
흡혈의 선물: 지속시간이 1분에서 5분으로 증가합니다. 플레이어간 전투 시 60초 동안 지속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삭제되었습니다. 

도적
암살
피의 갈망: 더는 중복되지 않습니다. 한 번 사용할 때 추가로 주는 피해가 15%로 변경됩니다.대상이 출혈 효과에 걸려 있어야 합니다. 도적에게서 출혈 효과는 제거하지 않습니다.
전투
아드레날린 촉진: 재사용 대기시간이 3분으로 감소합니다.
광기의 학살자: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도적이 주는 모든 피해가 20%만큼 증가합니다.
야만적인 전투: 독이 걸린 대상에 대한 공격력이 2/4% 만큼 증가하도록 향상되었습니다.
번개같은 반사 신경: 3등급 특성으로 변경되며 등급에 따라 회피율이 2/4/6%만큼, 근접 가속도가 4/7/10%만큼 증가합니다.
잠행
어둠의 춤을 사용했을 때 새로운 행동 단축바가 나타납니다.

주술사
피의 욕망/영웅심: 재사용 대기시간이 5분으로 감소했으나, 만족함과 소진 효과는 10분 동안 지속됩니다.
독 정화 토템과 질병 정화 토템이 "정화 토템"으로 통합됩니다. 정화 토템이 효과를 발휘하는 주기가 5초에서 3초로 변경됩니다.
특성
고양
용암 채찍: 아이콘이 변경되었습니다.
새 특성 - 얼음 강화: 냉기의 무기가 주무기에 부여되었을 때 주는 피해가 10/20%만큼 증가합니다. 또한 냉기 충격을 15 미터 이상 떨어진 대상에 사용했을 때 50/100%의 확률로 대상을 5초 동안 얼음 안에 가둡니다.
정기의 무기: 근접 공격으로 야기되는 위협 수준만이 아니라, 모든 위협 수준이 30% 만큼 감소합니다.
폭풍의 일격: 효과를 얻는 횟수가 2만큼 증가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만큼 감소합니다.
폭풍의 일격 연마 (재설계): 폭풍의 일격 공격 시 50/100%의 확률로 기본 마나의 20%에 해당하는 마나를 즉시 회복합니다.
강인함: 방어도 대신 전체 체력이 2/4/6/8/10%만큼 증가합니다.
해방된 분노: 5등급 특성에서 3등급 특성으로 변경됩니다. 등급별로 전체 민첩성이 1/2/3%만큼 증가합니다.
정기
새 특성 - 우렁찬 메아리: 화염 충격과 냉기 충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추가로 1/2초만큼 감소합니다. 또한 화염 충격과 냉기 충격으로 주는 직접적인 피해가 추가로 10/20%만큼 증가합니다.
회복
고대의 각성: 유효 치유만이 아닌 초과 치유가 발생했을 때도 발동합니다.
영혼 정화: 아이콘이 변경되었습니다.
성난 파도: 아이콘이 변경되었습니다.

흑마법사
원소의 저주 (5 레벨): 대상이 받는 원소 계열 주문 피해 증가량이 10%에서 13%로 향상됩니다.
무모함의 저주: 이 주문이 삭제되었습니다.
무력화 저주: 대상의 방어도 또한 5% 감소합니다.
악마 지배: 주문 가속도 불이익과 근접 가속도 불이익이 10%씩 감소합니다.
악마 지배: 흑마법사는 악마 지배 주문에 10%의 주문 적중률을 추가로 지닙니다.
화염 보호막 (임프): 파티원뿐 아니라 공격대원에게 이 주문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소환 의식: 소환의 문을 만드는 의식이 시전 시간 5초에서 즉시 시전으로 변경됩니다.
특성
고통
박멸 (재설계): 부패로 피해를 입힐 때, 2/4/6% 확률로 박멸 효과를 얻습니다. 이 효과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어둠의 화살이 치명타로 적중할 확률이 30%만큼 증가합니다. 치명타가 적중할 때마다 보너스 치명타 적중률이 10%만큼 감소합니다. 30초 동안 지속됩니다.
유령 출몰: 암흑 계열의 주기적인 효과로 인한 피해만 증가합니다. (암흑 계열이 아닌 주기적인 효과로 인한 피해는 증가하지 않습니다.)
재앙의 저주: 원소의 저주 효과는 증가하지 않습니다.
병균 확산: 1등급 특성으로 변경됩니다. 이 특성을 연마하면 부패와 불안정한 고통의 주기적인 피해가 치명타로 적중할 수 있습니다.
어둠의 선물: 암흑 계열의 주기적인 효과로 인한 피해만 증가합니다.
생명력 착취: 생명력 착취 주문은 삭제되었으며, 생명력 착취 특성을 연마하면 부패로 피해를 입힐 때마다 입힌 피해의 40%에 해당하는 생명력을 즉시 회복합니다.
억제: 모든 주문의 적중률이 증가합니다.
악마
악마의 공감력: 이 특성이 삭제되었습니다.
악마의 권능: 고유한 주문 시각 효과와 효과음을 지닙니다.
악의 제물: 이 특성이 삭제되었습니다.
지옥의 결속력: 1단계 특성으로 변경됩니다. 소환한 악마의 지능, 체력, 공격력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악마 지배 연마: 이 특성이 삭제되었습니다.
마나 섭취: 3등급 특성에서 1등급 특성으로 변경됩니다. 악마 특성 5단계에 위치합니다. (21포인트 특성) 소환된 악마가 얻는 마나는 33/66/100%에서 100%로 변경됩니다.
창조의 대가: 창조한 화염석과 주문석으로 향상되는 전투 척도 증가량이 15/30%에서 150/300%로 증가합니다.
새 특성 - 죽음의 예언: 어둠의 화살이나 소각으로 생명력이 35% 이하인 대상을 공격하면 다음 영혼의 불꽃 주문 시전 시간이 30/60%만큼 감소하며, 조각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10초 동안 지속됩니다.
새 특성 - 천벌: 악마의 권능, 탈태, 영혼석, 마의 지배 주문 재사용 대기시간이 10/20/30%만큼 감소합니다.
파괴
재앙의 여파 (재설계): 제물의 주기적인 피해가 3/6%만큼 증가하고, 점화 사용 시 50/100% 확률로 5초 동안 대상을 멍해짐 상태로 만듭니다.
반발력: 7단계 특성에서 5단계 특성으로 변경됩니다. 격렬 특성을 연마해야 반발력을 익힐 수 있습니다.
재앙: 파괴 계열 주문의 마나 소비량이 4/7/10%만큼 감소합니다. 적중률은 증가하지 않습니다.
점화: 신속한 치유와 비슷한 방식으로 동작해, 적 대상에 걸려 있는 제물 혹은 암흑불길 효과를 소모하여 그 효과의 위력을 바탕으로 피해를 입힙니다. 1등급 특성으로 변경됩니다.
제물 연마: 제물 주문의 첫 화염 피해만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총 피해가 10/20/30%만큼 증가합니다.
어둠의 화살 연마: 어둠의 화살 주문의 공격력이 1/2/3/4/5%만큼 증가하고, 대상을 주문 공격에 취약하게 만들어 대상에게 주문 치명타를 적중시킬 확률을 1/2/3/4/5%만큼 증가시킵니다. 30초 동안 지속됩니다.
영혼 갈취 연마: 재충전 효과가 발동할 확률이 50/100%로 변경됩니다.
화산핵: 악마 특성 8단계 특성으로 변경됩니다.
화염 파열 (재설계): 불타는 고통 혹은 점화로 치명타를 적중시키면 화염 및 암흑 계열 주문의 공격력이 2/4/6% 증가합니다. 10초 동안 지속됩니다. 또한 5단계 특성에서 7단계 특성으로 변경됩니다.
새 특성 - 이글거리는 피부: 받는 모든 피해가 2/4/6%만큼 감소합니다.

전사
무기
피의 광란: 공격력이 2/4% 향상됩니다
영웅의 투척: 적에게 던진 무기가 날아가는 속도가 증가합니다.

전문기술 관련

연금술
아귀 오일과 화염 오일에 약병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완전한 피의 영약으로 증가하는 생명력이 늘어납니다.
연금술 도구로 수은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수은석은 착용 시 귀속 고급 장신구로 변경됩니다.
대장기술
숙련도 1-300 사이의 대장기술 도면으로 생성되는 아이템 대부분의 능력치가 좀 더 유용하게 쓰이도록 변경됩니다.
티탄강철 마법검 도면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티타늄 도금이 방패의 피해 방어량을 증가시킬 뿐 아니라, 무장 해제 지속시간도 50%만큼 감소시킵니다.
요리
그럽이 들쥐 고기 스튜 퀘스트를 완료한 플레이어에게 들쥐 고기 스튜 조리법을 판매합니다.
불모의 땅 남부 바엘 모단에 있는 발굴조사단장 카즈고름이 얼라이언스에게 들쥐 고기 스튜 조리법을 판매합니다.

마법부여
주문력을 증가시키는 지팡이 마법부여 주문식이 추가되었습니다.
숙련도 250-300 사이의 몇몇 주문식이 균형을 맞추고자 조정되었습니다.

보석세공
검은 다이아몬드 세공 디자인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가죽세공
암흑가죽 장갑과 거무스름한 장화를 만들려면 그림자살쾡이 통가죽이 아닌 그늘 거미줄이 필요합니다. 그림자살쾡이 통가죽은 이제 무두질로 획득할 수 없습니다.

퀘스트 관련
칼날 산맥의 피의 투기장에서 벌어지는 흑마법서 회수 퀘스트에서 화염 고리 안에 한 명의 플레이어만 서 있어도 비열한 빔골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빔골의 부정한 성장 마법을 방해하려면 여전히 다섯 명의 플레이어가 다섯 개의 화염 고리에 각각 들어가야 합니다.


공격대&던전 관련
영원의 눈
영웅 난이도에서 말리고스가 회오리를 사용한 뒤 대기시간 없이 바로 비전 숨결을 사용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낙스마라스
켈투자드의 굴레가 공격대의 위협 수준을 초기화하지 않습니다.
낙스라마스의 망령이 만드는 어둠의 차원문은 최대 1분 동안만 지속됩니다.
애완동물을 소환한 플레이어가 낙스마라스에서 복종의 수정을 사용하면, 죽음의 기사 수습생을 지배할 수 있도록 애완동물이 자동으로 소환 해제됩니다.

UI관련
퀘스트 추적을 위한 새로운 고급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 설정에서 이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 옵션에서 색 정보 표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Lua와 XML 변경 사항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시려면 UI & 매크로 게시판(영문)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아이템관련
문양
피의 소용돌이의 문양: 질병에 걸린 대상만 감속시킵니다.
성스러운 빛의 문양: 극대화 효과가 사라졌으며 사정거리가 변경됩니다.
도발의 일격의 문양이 도발의 일격 기술 공격력을 정상적으로 25%만큼 증가시킵니다.
충격의 문양 툴팁이 수정되었습니다.
전력 질주의 문양으로 전력 질주 지속시간이 감소하지 않습니다.
극지의 다크문 카드의 카드당 3초의 생성시간을 갖습니다.
천상의 찬가가 용의 영혼 그림을 발동합니다.
소지품에서 강령술사의 얼어붙은 홀을 선택할 때 나는 효과음이 다른 둔기와 같아졌습니다.
견고한 보관함에 미사용 독 아이템이 사라졌습니다.
마법의 티끌이 플레이어간 전투에서 10초의 지속시간을 갖습니다.
기존 낙스마라스 어깨 보호구 마법부여를 아이템에 적용했을 때 귀속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수색병의 강철 다리갑옷과 파수꾼의 쇠사슬 다리보호구의 가격이 정상적인 수준으로 낮아집니다.
무한 주머니 가방을 우편으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순찰자의 짐꾸러미의 효과음이 가방 같지 않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명예 보상 장신구가 언데드 속박을 풉니다.
소비한 음료 통계에서 빠졌던 몇몇 음료가 추가되었습니다.
먹은 음식 통계에서 빠졌던 몇몇 음식이 추가되었습니다.
천둥 축전기의 번개 화살 발사에 필요한 천둥 충전 횟수가 다시 4회가 됩니다.
천중 축전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흰 새끼 더부살이 새가 애완동물로 분류됩니다.

버그수정 내용
다르톨의 변신마법봉 툴팁이 수정되었습니다.
영원한 삶의 철퇴가 정상적으로 양손 무기로 인식됩니다.
노스렌드의 여러 둔기를 꺼내고 넣을 때 비정상적인 효과음이 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전투력을 110만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는 여러 아이템들이 원거리 전투력을 정상적으로 110만큼 증가시킵니다.
신탁의 세정식 부적의 주문 정보가 명확하게 수정되었습니다.
죽음을 부르는 검투사 보조장비 아이템을 구입하는 데 필요한 개인 평점이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원한에 찬 검투사와 죽음을 부르는 검투사의 판금 투구의 지나치게 높았던 능력치가 적절하게 감소하였습니다.
해적 선장 주문 발동 시 상세한 툴팁이 표시됩니다.

죽음의 기사
춤추는 룬 무기: 춤추는 룬 무기를 사용했을 때, 죽음의 기사가 착용한 무기에서 비정상적인 숫자의 효과가 발동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이제 춤추는 룬 무기는 피해를 주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는 죽음의 기사 주문만 복사합니다. 또한 이 기술의 지속시간이 의도했던 것보다 8초 더 길었던 버그도 수정되었습니다.

주술사
진동의 토템: 1초마다 땅을 울리던 문제가 수정되어 정상적으로 3초마다 땅을 울립니다.
자료출처 - 와우 공식홈 테스트서버 패치노트